효능이슈
콜라드 그린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
치하뇽쓰
2024. 3. 21. 18:49
728x90
반응형
콜라드 그린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
728x90
콜라드 그린이란?
- 콜라드 그린은 브라시카 올레라케아의 재배품종으로, 케일과 함께 아카펠라 그룹에 속한다. 쉽게 말해 케일과 상당히 비슷한 채소다.
- 고대 그리스를 비롯한 남유럽 일대 야생에서 자생하는 십자화과 식물은 재배종으로, 커다란 짙은 녹색 잎이 특징적이다. 우리에게는 낯선 채소이지만, 미국, 브라질 등 미대륙은 물론 포르투갈 스페인 등 유럽과 인도 및 아프리카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온대 지역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.
콜라드 그린 효능
- 풍부한 섬유질
- 콜라드는 다른 녹색잎채소와 마찬가지로 섬유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. 콜라드 그린에 함유되어 있는 탄수화물은 대부분 섬유질이어서, 혈당 부하 지수가 매우 낮으며, 다양한 건강상의 효능을 제공한다.
- 비타민이 풍부
- 콜라드 그린에는 비타민 A, C, K 등과 티아민, 니아신, 엽산 등의 비타민 B군에 속한 요소까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. 생 콜라드 100g에 들어있는 비타민 A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70%에 해당하며, 비타민 C는 약 59%, 비타민 E는 약 15% 그리고 비타민K는 약 37%에 해당하는 양이 함유되어 있다.
- 미네랄이 풍부
- 콜라드에는 칼슘, 철분, 마그네슘, 망간, 칼륨, 구리, 셀레늄 등 각종 미네랄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.
- 항산화 성분
- 콜라드 그린에는 다른 십자화과 채소와 마찬가지로 항산화제의 보고로 알려져 있다. 루테인 지아잔틴, 카로티노이드 등 다양한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과 세포 노화 및 변질 등 산화 스트레스가 일으키는 증상들을 막아준다.
콜라드 그린 부작용
- 콜라드는 오랜 세월 먹어온 유서 깊은 채소 중 하나로, 일반적인 방법으로 먹을 때는 대체로 안전하다. 하지만 어느 식품이든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.
- 콜라드는 혈액 응고 작용이 있는 비타민K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과량 섭취 시 혈액 응고와 관련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.
콜라드 그린 먹는 법
- 콜라드 그린은 신선하고 색이 선명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. 잎의 큰 것보다 작은 것이 부드러우며, 시들고 쓴맛이 강한 것 피해야 한다.
- 콜라드 잎은 젖은 종이 타월로 감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3~5일 정도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다.
- 콜라드 그린은 스무디, 샐러, 샌드위치 재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, 볶음 요리는 물론 수프에 넣어 먹을 수 있다.
- 기름에 살짝 볶아 소금으로 간을 해서 고기와 함께 먹어도 좋다.
- 잎을 ㅈ라게 썰어 수프에 넣어 먹을 수 있다.
- 케일과에 속하기 때문에 쌈채소로 이용해도 좋다.
728x90
반응형